변형 스테이블포드 방식이란? (KPGA 클래식)
2024년 5월 24일 처음 열리는 KPGA 클래식대회에서는 기존 최저 타수의 선수가 우승하는 것이 아닌 변형 스테이블포드 방식을 도입하여 더욱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선수가 더 많은 점수를 받아 우승하는 제도를 도입하였는데요, 오늘은 변형 스테이블 포드 방식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변형 스테이블포드 (Modified Stableford) 방식
먼저 변형스테이블포드 방식을 이해하려면 스테이블포드 방식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테이블포드 방식은 미리 정해진 점수를 활용하여 각 홀에서 얻은 결과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변형 스테이블포드 방식은 조금 더 독특하게, 오버파를 하면 감점을 주고 언더파를 하면 득점을 주는 경기 방식입니다. 더블보기 이상은 -3점, 보기는 -1점, 파는 0점, 버디는 2점, 이 글은 5점, 알바트로스는 8점을 줍니다.
변형 스테이블 포드 방식의 특징
변형 스테이블포드의 장점은 더 이상 타수 지키기에 연연하여 파로만 마무리하는 골퍼들로 인해 재미없는 골프가 아닌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는 공격적인 골프를 유도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전홀에서 보기를 했을 경우, 다음 홀에서 버디를 하면 그냥 파만 한 선수를 이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 방식에서는 선수들이 버디 이상의 언더파를 하기 위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야 우승할 수 있기 때문에 골프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경기 방식입니다.
변형 스테이블 포드 방식의 예
변형 스테이블 포드 방식을 도입한 KPGA 경기로는 아너스 K 솔라고 CC 한장상 인비테이셔널 경기가 있었는데요, 연장전까지 간 경기에서 고군택 선수가 총 44 득점으로 우승을 하였습니다.
변형 스테이블포드 방식에서는 보기를 해도 다음 홀에서 버디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어 공격적인 플레이가 나오게 되고, 갤러리들의 보는 즐거움도 배가 되는 경기였습니다. 작년 최종라운드 다시 보시겠습니다.
▶아너스 K 솔라고 CC 한장상 인비테이셔널 최종 라운드 다시 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